펀드   >   연구자료
Research Documents
2017년 상반기 공모펀드시장 결산
관리자 2017-07-07 11:29:35




1. ‘17 년 상반기 공모펀드 시장
‘17 년 6 월말 기준 공모펀드 설정액은 627.29 조원으로 연초대비 0.71 조원(0.11%) 이 증가했다. 특히, MMF 는 연초이후 6.65 조원이 순증하며 가장 큰 성장폭을 기록했다. 반면 국내주식형은 차익실현을 위한 환매가 이어지며 작년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역성장이 지속되며 설정액은 연초 이후로 4.82 조원이 감소했다. 특히 국내주식형 내 액티브주식형의 감소세가 두드러졌다.
상반기 KOSPI 는 수출 개선으로 상장사 최대 영업이익이 예상되고, 원화 강세에 따른 외국인의 강한 수급 모멘텀이 더해지며 매월 사상최고치를 경신했다. 이에 주식형펀드는 우수한 성과를 시현하며 연초대비 14.64% 증가했다. 해외주식형 또한 주요국 경제지표가 호전되고 대외 불확실성이 감소하면서 12.57% 성장했다. 국내채권형은 경기 개선 및 긴축 기조에 전반적인 금리상승에도 단기물의 강세로 0.74%의 성과를 기록했고, 해외채권형은 안전자산 선호현상 등의 영향으로 상반기에만 2.72%의 수익률을 기록했다.

2. ‘17 년 상반기 주요 유형별 운용사 성과
일반주식형: 삼성, 삼성액티브, 트러스톤 성과 양호 / 메리츠, KB, 이스트스프링 저조
배당주형: 마이다스, 신영 우수 / 미래에셋, 한국밸류 저조
중소형주식형: 맥쿼리, NH-아문디 성과 우수/ 현대인베스트먼트, 알리안츠 저조
일반채권형: 골든브릿지, 동양 성과 우수 / 미래에셋, 한국 저조
중국주식형: 피델리티 성과 양호 / 이스트스프링, 삼성 저조
유럽주식형: 피델리티, 슈로더 성과 양호 / 알리안츠, 하나UBS 저조
해외채권형: KB, 피델리티 성과 우수 / 삼성, 프랭클린텤플린 저조

3. 맺음말
‘17 년 상반기가 마무리되었다. 공모펀드시장은 연초 대비 0.71 조원 가량 순증했는데, 대부분은 단기 부동자금인 MMF 에 몰린 가운데 올 상반기에도 국내주식형 펀드의 감소세는 지속됐다. 그러나 성과측면에서 보면, 연초이후 KOSPI 가 고점을 높여가며 최장기간 랠리를 연출하여 사상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국내주식형 연초이후 성과는 14.64%에 이르는 등 강세를 보였다. 차익실현성 매물출회로 국내주식형 펀드시장에서 자금이 유출됐으나, 그 속도가 점차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며 국내주식형 펀드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.
남은 하반기에도 기회와 위협요인들은 공존할 것으로 예상된다. 올 상반기처럼 국내와 해외시장이 모두 강세장을 보일지 장담할 수 없다. 이미 시장은 성장세를 시현해왔기에, ‘17년 하반기에는 기회요인보다는 위협요인을 염두에 두고 다양한 자산으로의 분산 투자를 통해 위험을 완화시킬 수 있는 현명한 투자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.



첨부파일 : KFR_201706 Monthly Report.pdf
목록